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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벤치마킹

온라인으로 상품을 파는 것과 관련된 모든 것들은 벤치마킹으로부터 시작되고 그 점은 상세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파는 사람들이 어떻게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제작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전혀 다른 분야의 아이템을 벤치마킹함으로써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으니 평소에 상세페이지를 분석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잘 판매되는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벤치마킹 방법과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팔리는 상품을 위한 상세페이지 제작

벤치마킹을 위한 사이트는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에서 체크해 볼 수 있고 디테일하게 상세페이지를 찾아보고 싶다면 네이버 쇼핑의 베스트 100, 카테고리 별 베스트, 오픈마켓이나 종합몰에서 판매중인 브랜드사의 상품에 대한 상세페이지에서 벤치마킹을 할 수 있습니다.

동종업계의 선발주자 우수 쇼핑몰, 후발주자의 급성장중인 쇼핑몰에서의 메인화면 구성과 컨셉, 카테고리 노출, 프로모션, 상세페이지 등의 모든 것을 디테일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페이지 벤치마킹을 위해 꼭 체크해야 할 3가지 사항

1. 대표 이미지

첫째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현재 1등을 하고 있는 상품의 대표 이미지입니다. 우선은 이 대표 이미지를 통해서 사람들이 먼저 내 상품을 접하게 되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2. 상세페이지

둘째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상세페이지입니다. 글로 치자면 본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문에서는 내 상품에 대한 스토리와 장점을 전달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최대한 장점을 부각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고객들을 묶어두는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이 바로 스토어찜과 톡톡하기입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 내에서 이를 알려주면 좋습니다. 일반인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움짤 같은 GIF를 활용하여 상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주는 것이 무척 효과적입니다.

3. 구매 후기 및 Q&A

마지막으로 구매 후기와 Q&A입니다. 구매 후기를 보면 사람들의 반응을 알 수 있고 구매 후기는 고객이 상품을 최종 구매하는 단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구매 후기를 꼼꼼하게 분석해보면 상품이 어느 정도 판매가 되고 있는지도 대략적으로 가늠이 가능합니다.

또한 Q&A 분석을 통해서는 사람들이 상품에 대해 어떤 것들을 궁금해 하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체크해서 상세페이지 등에 수정하여 반영한다면 번거로운 일들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분석하고 벤치마킹을 위해 꼭 체크해야 할 3가지 사항에 대해 확인했습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는 단순히 사진을 예쁘게 찍어서 화려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판매되기 위해서 스토리텔링을 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특히 구매 후기와 Q&A도 상세페이지의 일부라는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고객들에게 보여질지를 철저하게 연구해서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기획과 꼭 포함해야 할 것들

여러분들은 한번쯤은 랜딩페이지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검색 엔진이나 페이스북 광고 등을 통해서 소비자가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하는데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을 전체보다는 개별 상품 하나하나가 어떻게 보여지느냐가 더욱 중요한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의 특징에 맞춘 기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상세페이지에는 대표 이미지와 상품의 세부 정보에 대한 요약, 각종 혜택이나 이벤트, 상품의 상세한 설명, 사이즈 표, 서비스 안내, 관련 상품, 상품 구매 후기, Q&A 등과 같은 요소들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충분히 내 상품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고 고객들에게 온전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 구매 후기의 중요성

상품 후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고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통계를 봐도 상품 후기를 상품 구매 시 확인하는 부분이 정말 큰 통계 수치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이해하더라도 상품 구매를 할 때 대부분의 고객들이 상품 후기를 가장 크게 참고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가 아무리 잘 되어 있더라도 상품에 대한 후기가 한두 개가 있는데 거기에 상품이 너무 별로라는 내용의 후기밖에 없다면 잠재적인 고객들은 그 후기를 보고 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해 해당 상품의 구매전환율이 현저하게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으로 인해 실전 판매에서는 상품 구매 후기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최대한 좋은 상품 후기가 보여지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상품 스티커부터 손글씨의 감사 편지 등은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방법들이며 남들이 노력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노력을 통해 호의적인 상품 구매 후기가 작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조심스럽긴 하지만 지인들에게 내 상품을 판매하여 좋은 후기를 작성해 달라고 부탁할 수 있고 구매 후기 작성을 위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여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식으로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좋은 구매평을 모아 함께 녹여내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상품의 상세페이지 제작에 대한 벤치마킹과 상품 구매 후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실제 고객들이 상품을 눈으로 직접 보고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직접 판단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철저하게 내 상품의 소구 포인트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영역이 상품의 메인 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영역입니다.

그만큼 상세페이지 내에서 압축 및 요약하여 소구 포인트를 잘 나타내는 것이 좋고,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상품 구매 후기를 확보하여 함께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구매 후기는 많이 쌓이면 쌓을수록 좋으니 구매 후기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매출 부스팅에 있어 많은 보탬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