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들을 위해 네이버 쇼핑 윈도 서비스를 시행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상품이 노출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윈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했거나 강화하고자 하는 판매자,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판매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쇼핑 윈도란 무엇인가?
네이버 윈도 시리즈는 패션, 리빙, 푸드, 아트 분야 등 전국 각지의 다양한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으로 오프라인 소상공인들에게 좋은 상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 백화점 윈도
신세계, 롯데, 현대, 한화 갤러리아 등 대형 백화점과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하고 있는 윈도입니다. 개인 판매자들은 백화점 윈도에 직접 입점은 불가능하고 백화점에 입점된 매장이 있을 경우 백화점과의 제휴를 통해 백화점 윈도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아울렛 윈도
대형 백화점에는 입점하지 못했지만 전국의 아울렛 매장에는 입점한 판매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아울렛 매장에 입점해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만 아울렛 윈도에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3. 스타일 윈도
전국 구석구석 숨어 있는 핫한 옷가게를 표방하는 쇼핑 윈도로 패션 카테고리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입점 신청을 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4. 디자이너 윈도
스타일 윈도와는 조금 성격이 다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등의 판매자가 입점 가능합니다.
5. 뷰티 윈도
뷰티 카테고리 판매자가 입점 신청이 가능한 쇼핑 윈도입니다.
6. 리빙 윈도
주방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리빙 카테고리 판매자가 판매할 수 있습니다.
7. 푸드 윈도
산지에서 직접 재배한 신선한 식재료나 팔도의 지역 명물을 푸드 윈도를 통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8. 키즈 윈도
엄마들에게 입소문이 난 다양한 육아용품 등을 만나볼 수 있는 쇼핑 윈도입니다.
9. 펫 윈도
반려용품 산업이 급성장한 결과로 펫 윈도가 신설되었습니다. 각종 반려용품 상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0. 플레이 윈도
스포츠용품부터 각종 레어템까지 핫한 상품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11. 아트 윈도
아트 상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윈도 입점 방법과 주의사항
네이버 쇼핑 윈도에 입점하는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하단에 잘 나와 있습니다. 제일 많이 필요로 하지만 어떻게 입점하는지 몰라서 활용을 하지 못했던 푸드 윈도 코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푸드 윈도는 크게 산지 직송, 지역 명물, 전통주, 쿠킹박스 총 4개의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산지 직송 코너는 많이 보았지만 숨어 있는 지역 명물과 전통주, 쿠킹박스 코너도 입점이 가능한 경우 입점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통주 같은 경우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 위임 고시 및 주세사무처리규정 개정에 따라 2017년 7월 13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서도 판매가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전통주 판매 요건은 스마트스토어에 주류통신판매승인서 및 주류제조면허증을 제출하여 전통주 판매 권한을 득한 판매자에 국한됩니다. 전통주 판매 권한 심사 신청은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판매자 정보 메뉴에서 정보 변경, 판매 권한 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전통주 판매 카테고리는 식품에서 전통주 하위 카테고리입니다.
전통주 판매 시 유의사항이 있는데 전통주 카테고리에 등록, 판매된 상품은 주류통신판매기록부를 매 분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신고하고 있습니다. 만약 잘못 등록될 경우에 대한 해당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으니 등록 및 판매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주류 거래 질서 확립에 관한 명령위임 고시에 따라 일부 기능의 제한을 받습니다. 미성년자 구매 불가능 기능에 반드시 체크해서 설정해야 하고 즉시할인은 판매가 기준 최대 5%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즉시할인을 제외한 혜택이나 옵션, 추가 상품을 설정할 수 없고 고객 주문 시 중복할인쿠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산지 직송
1. 취급 상품군
생산자가 직접 생산하여 산지에서 고객에게 직배송되는 식품 관련 상품군이어야 합니다. 이때 스마트스토어센터 측에서 입점 요청 시 샘플 테스트를 요청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서 입점이 불가하거나 퇴점될 수 있습니다.
2. 신청 조건
품질 불만족 시 무료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 상품이어야 하며 푸드 윈도 가이드에 맞춰 상품페이지가 제작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이 필요하며 주문과 배송 등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가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3. 신청 불가
푸드 윈도 컨셉에 맞지 않는 상품은 신청이 불가하며 수입 식품 역시 신청 및 입점이 불가능합니다.
지역 명물
1. 취급 상품군
지역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상품이나 지역 및 시장 내 매장을 보유하여 직접 생산하고 고객에게 직배송되는 상품군이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스토어 센터 측에서 샘플 테스트를 요청할 수 있고 결과에 따라 입점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2. 신청 조건
신청 조건은 산지 직송 조건과 동일합니다.
3. 신청 불가
푸드 윈도 컨셉과 맞지 않으면 안되며 프렌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을 경우에도 지역 명물 쪽으로는 입점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하지 않은 베이커리류도 불가능합니다.
전통주
1. 취급 상품군
주류 중 전통주 면허를 받아서 생산한 상품군이면 가능합니다.
2. 신청 조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였고 주류통신판매승인서를 받은 양조장을 운영중이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마찬가지로 신지 직송이나 지역 명물과 동일한 신청 조건입니다.
3. 신청 불가
전통주에 해당하지 않는 국내 주류나 수입 주류는 불가능합니다.
쿠킹박스
1. 취급 상품군
즉석조리식품 중 레시피에 따른 조리 과정이 있는 쿠킹박스형 상품군이어야 합니다.
2. 신청 조건
나머지 신청 조건과 동일하고 네이버 톡톡을 이용한 고객 응대가 가능하면 됩니다.
3. 신청 불가
쿠킹박스 컨셉에 맞지 않는 상품이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먹는 즉석밥 유형이나 단순하게 뜨거운 물을 부어서 먹는 컵라면형, 조리 과정이 없는 완제품형 가정간편식 등은 불가능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인 판매자 중에서 위에서 설명한 네이버 쇼핑 윈도에 입점이 가능한 판매자라면 가급적 쇼핑 윈도에도 입점을 해서 판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쇼핑 영역은 물론 쇼핑 윈도 영역에서도 추가적으로 내가 판매중인 상품 노출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좀 더 많은 상품 노출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운영중인 카테고리와 판매중인 상품을 잘 확인해서 쇼핑 윈도에 입점이 가능하다면 필요 서류와 요건을 잘 확인해서 꼭 입점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