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쇼핑 검색 seo와 상품정보 제공 가이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노출은 네이버 쇼핑 검색 탭에서 잘 노출이 되어야 매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는 검색 포털 엔진이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검색 seo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검색 seo와 상품정보 제공 가이드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seo를 위한 기본 가이드 라인

내 스마트스토어의 상품이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잘 노출되려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준수해야 합니다.

1. 상품명 가이드 라인 준수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나 상품과 전혀 관련이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필수적이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2. 브랜드 및 제조사 입력

브랜드 정보와 제조사 정보는 빠짐없이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3. 카테고리, 속성, 태그 매칭

상품과 관련된 카테고리에 제대로 매칭을 하고 상품 속성, 태그, 바코드 정보, 모델 코드 등 검색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올바르게 제공합니다.

4. 선명한 고해상도 이미지

깨끗하고 선명한 상품 이미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상품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개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업로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도를 심어 주어야 합니다.

5. 판매 실적 제공

CPA, 판매 지수, 네이버 페이 결제 지원 등을 통해 실제 판매되는 인기 상품 정보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6. 상품 구매 후기 제공

이미지를 포함한 상품 구매 후기와 사용자 평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7. 상품명 SEO 준수

단어가 중복되거나 각종 혜택이나 수식 관련된 문구, 특수문자, 지나치게 긴 상품명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8. 이미지 SEO 준수

이미지 안에 텍스트나 워터마크, 도형 등을 포함시켜 넣으면 안됩니다.

9. 네이버 쇼핑 페널티 관리

배송 만족도, 상품 만족도 등 쇼핑몰 이용과 관련된 사용자 평가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네이버 페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10. 혜택 정보 제공

쿠폰 혜택이나 추가 할인 여부, 카드사 청구 할인, 무료 배송,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검색 seo에 대한 세부 사항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검색 포털 엔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카테고리와 키워드 매칭이 이루어져야 seo에 도움이 됩니다. 상품명은 100자까지 쓸 수 있으나 모바일 버전을 고려하여 50자 미만으로 필수적인 사항만 넣기를 추천드립니다.

할인 옵션에서 즉시 할인을 설정하면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할인된 금액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상품 구매자들에게 할인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이미지는 웬만하면 네이버에서 권장하는 크기로 정사이즈에 맞춰 이미지를 넣고, 모바일이 보편화된 환경에 따라 모바일 사용자들이 보기 쉽게끔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추가 이미지도 꼭 3~9장 정도 추가해서 넣도록 합니다. 우리는 비록 상품을 등록하거나 수정할 때 주로 PC버전으로 작업을 하지만 막상 대부분의 고객들은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때문에 이를 꼭 유념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을 올리는 아주 중요한 영역입니다. 될 수 있으면 스마트에디터 3.0을 이용해 블로그에 글을 쓰듯이 하여 상품을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품을 등록할 때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들은 필수적으로 기입해야 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빨간색으로 체크된 영역 외의 영역은 그냥 지나치기 십상인데, 네이버 검색 엔진은 될 수 있으면 모든 항목에 빠짐없이 기입하면 상품 노출에 더 좋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빠짐없이 작성하도록 합시다.

특히 검색 설정에서 태그와 Page Title, Meta description은 꼭 체크하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태그는 고객이 내 상품을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넣으면 좋습니다. 또한 요즘 뜨는 HOT태그와 감성적인 태그를 참조해서 작성해 줍니다.

  • Page Title: 짧은 상품명이라 봐도 좋습니다.
  • Meta description: 해당 상품에 대한 직관적인 설명을 넣어주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을테니 넘어가도 좋으나 혹시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체크해 줍니다. 상품이 노출되는 기본적인 루트이니 필수사항입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스토어찜 전용상품 코너를 활용하여 찜한 고객들에게만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 등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품을 등록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에 대한 화면 내용에 대한 부분을 체크해 보았는데 네이버 쇼핑에서 내 상품이 1위로 올라가는 조건은 앞서 알아 본 것처럼 최신성과 적합도, 인기도 크게 3가지였습니다. 상품 등록을 제대로 한다면 최신성과 적합도가 해결되기 때문에 인기도 영역만 고민하면 됩니다. 인기도는 트래픽과 연관되어 있으니 중요한 요인 3가지 중 2가지가 한꺼번에 해결되는 것입니다.

seo 검색 기본 요소 및 알고리즘

1. 적합도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및 브랜드, 속성과 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가 나이키인 경우 나이키는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나이키가 입력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입력되어 매칭된 상품이 우선적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블라우스 검색어의 경우에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2.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 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인기도는 카테고리 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적용됩니다.

클릭수는 최근 7일 동안의 쇼핑 검색에서 발생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한 것이고 판매 실적은 최근 2일과 7일, 30일 동안의 쇼핑 검색에서 발생한 판매 수량과 판매 금액을 지수화하고, 스마트스토어의 판매 실적과 리뷰 수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하여 부정 거래가 있을 경우에는 페널티를 부여하게 됩니다.

구매평수는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 별로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한 것입니다. 그리고 최신성은 상품의 쇼핑 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지수화하여 평가합니다. 이것은 신규로 등록된 상품에 대해 좀 더 가중치를 주기 위한 것입니다.

3. 신뢰도

네이버 쇼핑 페널티와 혜택, 상품명 seo, 이미지 seo 등의 요소들을 통해 해당 상품이 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배송 만족도와 상품에 대한 만족도, 구매평과 판매 실적에 대한 어뷰징, 상품 정보 어뷰징 등에 대한 상품과 해당 쇼핑몰 단위의 페널티를 부여하게 됩니다. 또한 쿠폰과 추가 할인, 무료 배송, 포인트 적립 등 혜택 정보가 있을 경우 질의별로 부가적인 랭킹 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품명이나 이미지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한 페널티를 부여하는 것이 각각 상품명 seo와 이미지 seo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쇼핑 검색 seo에 대한 부분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궁극적으로 네이버는 검색 포털이기 때문에 seo에 대한 부분은 정말 중요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영역에서 내가 판매중인 상품이 노출되는 것과 직결되는 부분이 바로 seo 영역이기 때문에 최초에 상품 등록 시 seo를 잘 고려하여 등록한다면 seo 영역을 무시하고 등록하는 다른 판매자와는 다르게 상품 노출 부분에서 훨씬 유리할 것이니 반드시 꼭 신경써서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