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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조건과 프로모션 전략

온라인 판매를 함에 있어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매출입니다. 매출이 잘 나오려면 결국 네이버 쇼핑 영역에서 내가 판매중인 상품이 얼마나 잘 노출되는지,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지가 매출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조건과 이에 따른 프로모션 전략에 대해 알아보며 매출을 부스팅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 조건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노출 조건은 크게 3가지라 할 수 있는데 바로 최적화, 최신성, 인기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각각의 3가지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신성

새로 등록하는 상품에 부여하는 일종의 어드밴티지 같은 것이 최신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판매를 시작하는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네이버 측의 배려라 받아들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판매하는 상품군이 가전제품 같은 것이라면 전년도 제품보다 최신 제품이 앞에 나와야 하기 때문에 최신성이라는 부분이 적용된 것일 수도 있으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신규로 새롭게 등록한 상품 자체에 보너스 같은 점수를 주는 것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2. 최적화

상품을 신규로 등록할 때 상품 등록 페이지 영역에서 각종 상품 고시 정보와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올바른 카테고리를 상품에 맞게 입력했는지, 상품의 옵션 값을 정확하게 입력했는지, 상품의 고시 정보를 빠짐없이 충실하게 입력했는지에 따라 최적화 요소에 점수가 부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인기도

인기도 부분이 마케팅 포인트가 전부 들어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매 실적과 상품에 대한 클릭수, 구매평, 상품 찜수, 문의글 등등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인기도를 전체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많이 판매되는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는 셈입니다.

종합해보면 최대한 정확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방문자수를 꾸준히 확보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되면 그 상품의 경쟁력, 즉 구매전환율이 높은 상품을 확보할 수 있고 결론적으로 상위 노출로 이어지며 매출이 꾸준하게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3가지 요소가 스마트스토어의 상위 노출 룰이라고 인지한 상태에서 상품 판매를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상위노출 단순화시키기

상품 페이지는 1등 상품을 벤치마킹하여 최적화한 후 상품을 등록하도록 합니다. 이때 최신성에 대한 조건은 신규로 등록하게 되는 신규 상품에는 자동으로 부여되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인기도를 높이기 위해 상품이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무료, 유료 광고 등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이후 판매가 이루어지면 구매전환율을 체크하면서 상품 리뷰를 관리해 나가도록 합니다.

이외에 복잡한 다른 수익계산은 일단 제쳐두고 위의 방법과 같이 일단 단순하게 생각하여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모션 전략 (판매촉진 활동)

마트에 갔는데 일반적으로 진열된 상품보다는 사은품이나 1+1 행사 상품, 행사 코너에 진열된 상품들이 판매가 더 많이 이루어지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판매촉진 활동이고 프로모션의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즉 이벤트는 양날의 검이기도 한데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벤트를 진행하면 구매전환율이 올라간다.
  • 이벤트중일 때 소비자들끼리 입소문으로 추가적인 판매가 이루어진다.
  • 상품페이지의 노출 점수가 올라간다.
  • 하지만 할인 등의 이유로 마진률이 떨어진다.
  •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벤트를 자주 이용한다.

프로모션은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매출을 올리는 7가지 판매촉진 요소를 이론적으로 알아두되 구체적인 이벤트들은 벤치마킹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의 1등 상품의 이벤트를 최대한 따라해 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을 올리는 7가지 프로모션 전략

  • 정보: 정확 또는 환상을 심어줄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을 통해 매출을 증진시킴
  • 경품: 사은품을 증정함. 순위를 정해서 상품 증정
  • 할인: 상품 가격을 일정 기간 낮춰서 판매함
  • 샘플: 샘플을 통해 본 상품에 대한 구매 욕구를 유발시킴
  • 체험: 직접적인 체험 또는 미리 상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전략
  • 서비스: 고객 만족, 또는 고객 감동을 통해 매출을 증진시킴
  • 멤버쉽: 각종 멤버 혜택이나 회원 등급 등의 서비스를 시행

1) 정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무엇을 가장 고민하는지를 파악해서 상품페이지 정보로 제공해주면 좋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준다면 그것 자체로 구매전환율을 올리는 판매촉진 활동이 됩니다.

2) 경품

말 그대로 경품입니다. 간단합니다. 경품을 걸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다양한 방법인데 상품 구매 시 사은품을 주는 것 또한 경품의 영역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경품을 타겟층에서 관심 가지는 물건을 얼마나 잘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천차만별이므로 대기업처럼 자동차 같은 것들로 할 수는 없더라도 조금은 센스 있는 상품들을 활용해 경품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할인

할인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가장 쉽고 많이 진행할 수 있는 프로모션으로 말 그대로 상품 가격을 할인해서 매출을 증대시키는 방법입니다. 할인의 핵심은 타당한 이유를 내세우면서 할인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 이유없이 할인을 하게 된다면 할인 기간 외의 매출 등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할인을 계획할 때는 이 점을 충분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LG 제품 할인이 야구 한국시리즈 우승 이후에 이루어지는 식의 이벤트성 할인은 소비자가 쉽게 수긍하면서 상품이 안 팔려서 할인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제대로 된 사유로 인해 할인이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싸게 판매할 때 사야겠다는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4) 샘플

말 그대로 샘플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샘플 사용 후 7일 후 불만족스러우면 반품하라는 등의 이벤트는 샘플 활용이 좀 더 심도있게 이루어진 경우라고 봐야 합니다. 샘플은 굉장히 효과적이인 매출 향상의 수단이기도 하니 내 상품에 대한 경쟁력이 확실하다고 느낄 때 진행해보면 좋습니다.

5) 체험

체험 마케팅이란 체험을 통해 내가 판매하거나 서비스하려는 상품의 매력을 고객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샘플이 무언가를 제공하는 측면이라면 체험은 고객들에게 무언가를 해주는 분야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잘 생각해보면 사실 이런 프로모션 전략은 여러 전략들이 섞여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모션 전략을 잘 믹스시키면 효과가 더 클 수 있습니다. 정보를 제공해서 고객 DB를 확보한 후 확보한 DB를 통해 샘플 등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도 주효할 수 있습니다.

6) 서비스

서비스의 개념은 고객에게 중국집에서 군만두를 무료로 주듯이 제공하는 개념을 넘어 고객 감동을 유발하는 서비스 제공을 해야 합니다. 진정한 서비스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생각해서 그것을 전달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이 서비스에 대한 부분을 많이 고민해봐야 합니다.

7) 멤버쉽

멤버쉽은 학원이나 피트니스 센터, 골프장 회원권, 백화점 회원 등급 등도 전부 멤버쉽에 해당합니다. 프라이빗 클럽 같은 곳도 멤버쉽이고 이것은 고객들에게 무언가 특별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VIP 마케팅의 경우엔 멤버쉽 등급이 되고자 하는 열망을 고객들에게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맺음말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이런 이론적인 방법들이 있음을 인지하고 거기에 맞는 프로모션 전략을 진행하되 경쟁사나 1등 업체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꾸준하게 모니터링을 하며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적합한 전략은 벤치마킹을 하거나 개선하여 진행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프로모션이 될 것이고 이를 통해 매출 향상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