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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 방법과 체크사항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누구나 손쉽고 간편하게 개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는 제쳐두더라도 쉽게 개설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도전해 볼 수 있는 것인데,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 방법과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과 개설 방법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아마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네이버에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아이디를 통해 네이버에 로그인하고 스마트스토어 신규 가입 영역에서 간편하게 개설하면 됩니다.

마치 블로그를 개설하듯이 순차적으로 내용을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가입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 위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과 개설 시 가급적이면 PC로 하길 추천합니다. 혹시나 중요한 사항을 빼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업무라 생각하고 PC로 진행합니다.

신규로 가입하다보면 판매자 아이디로 로그인과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2가지가 나오는데 편한 것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판매자 유형 선택 및 판매 권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 및 개설 시 개인판매회원, 사업자판매회원, 해외거주 판매자 이렇게 크게 3가지로 판매자 유형이 구분되는데 앞선 포스팅에서 개인사업자를 등록하였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개인판매회원은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먼저 개인판매자로 등록하여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긴 하나 어차피 실제 판매를 할 때 개인사업자로 등록을 해야 다양한 서비스나 메뉴 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판매회원으로 진행해도 스마트스토어 개설 및 추후 사업자로 전환이 가능하긴 하나 처음부터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가입해두는 것이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거주 판매자는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 해외 거주 판매자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해외 거주 판매자 유형의 경우 필수서류를 제출해야 가입 승인이 완료됩니다.

다만 사업자판매회원에서 개인판매회원으로의 전환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추가로 알아두어야 할 점은 상품판매권한 신청인데 일반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체크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 유형이 건강기능식품이나 의료기기, 화장품, 가공식품, 축산품, 주류인 경우 상품판매 권한 신청란에서 해당 란에 체크하고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명 설정

스마트스토어명 설정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명은 최초 설정 외에 나중에 추가로 1번 변경이 가능하긴 하나 기회가 한 번밖에 없기 때문에 최초에 적합한 스토어명으로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쩌면 스토어명 자체가 브랜드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카테고리 영역을 잘 고려하여 신중하게 스마트스토어명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스토어명 글자 길이는 한글로 5글자를 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토어명 혹은 브랜드명이 너무 길다면 소비자들이 인식하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취급하는 상품이나 카테고리, 어감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이 쓰지 않는 흔하지 않는 스토어명으로 지었을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 시 단독 노출되기 때문에 스토어명 작성은 깊게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각종 SNS를 활용할때도 스토어명과 연계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명 설정은 사전에 미리 아이디어를 깊게 고민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스마트스토어 URL 설정은 최초 설정 시 변경이 불가하니 이 또한 신중하게 작성하여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 등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의 판매건수와 매출액 등에 따라 판매 등급을 설정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판매자 등급은 스토어 메인 우측 상단에 게재되어 소비자들에게도 노출이 됩니다. 높은 등급의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어 스마트스토어 판매 등급을 높은 등급으로 유지하는 것도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등급명 판매건수 판매금액 상품한도 굿서비스
프리미엄 2,000건 이상 6억원 이상 50만개 필수 충족
빅파워 500건 이상 4천만원 이상 -
파워 300건 이상 800만원 이상 30만개 -
새싹 100건 이상 200만원 이상 10만개 -
씨앗 100건 미만 200만원 미만 1만개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이제 막 스토어를 개설한 판매자는 씨앗 등급으로 시작하여 판매건수와 판매금액에 따라 점점 등급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등급 산정 기간은 최근 3개월 누적 데이터를 통해 산정하게 되고 등급의 산정 주기는 매월 2일 적용되게 됩니다. 굿서비스의 충족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총 판매건수 월 20건 이상 (구매확정 기준, 취소 건 제외)
  • 판매 만족도 90% 이상
  • 결제 완료 후 영업일 기준 48시간 이내 배송완료 건 전체 배송건수의 80% 이상
  • CS 응답율 24시간 이내 처리 건수 90% 이상

또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해 판매 페널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자의 판매 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 페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판매에 대한 관리 상태가 좋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이 점수가 누적되게 되면 판매 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별 제재를 받게 되거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제재 및 해지를 당할 수 있게 되니 각별하게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면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입 단계에서 가장 어렵고 심사숙고해야 할 점은 스토어명의 이름을 정하는 것일텐데 향후 브랜드로 발전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여러 기능 등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어야 나의 스마트스토어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 사항들을 둘러보면서 기본적인 내용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