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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 유치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만들어보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부스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내 스마트스토어에 방문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차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위 노출을 통한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 만들기

온라인 판매를 하다보면 다들 상위 노출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왜 그렇게 상위 노출을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일까요? 각 키워드에 나오는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분석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매출이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매출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수익을 많이 낸다는 것이고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선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상위 노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1등 상품을 분석해보면 리뷰와 구매 수량을 통해서 정확하진 않아도 대략적인 매출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구매 수량은 카테고리나 모바일, PC화면에 따라서 나오기도 하고 나오지 않기도 하는데 구매 수량이 나오는 상품의 경우 매출을 계산해보면 판매 가격이 2만원인 상품의 구매 수량이 100으로 나온다면 200만원의 매출인 것이고 1,000으로 나온다면 2천만원의 매출, 10,000으로 나온다면 2억원의 매출이 되는 셈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품들의 밑에는 수천, 수만 개의 상품이 나열되어 있는데 구매 수량 0개인 물건이 대부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승자 독식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토록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 방법을 찾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구매 수량이 많다는 것은 해당 상품을 보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앞서 제 다른 포스팅에서 구매전환율에 대해서 설명드렸던 내용을 보면 보는 사람 중에 몇명이 구매를 하냐에 따라서 매출이 결정되는데 보는 사람이 많을수록 비율대로 구매 수량과 매출이 상승하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자면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보는 사람이 많아지면 됩니다. 상위 노출이 되면 보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같은 말이지만 다른 말로 보는 사람이 많아야 상위 노출이 된다는 말입니다. 기존에 상위 노출을 차지하고 있는 상품들은 그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 수많은 방문자가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규로 상품을 등록하는 판매자는 상품의 클릭률을 어떻게 만들어내야 할 것인가, 우리는 이 부분을 고민하여야 합니다. 방문자를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실전에서 쓰이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지인 판매

오프라인 가게를 오픈하면 친구들이나 친척 등 지인들이 가게를 방문해주기도 합니다. 온라인도 판매를 시작한다면 적극적으로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 판매를 시작했음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한 명의 방문자도 아쉽기 때문에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좋고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좋습니다.

내 상품이나 상품의 URL 주소를 알려주어 내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그러면 지인들이 방문해 그 중의 구매전환이 이루어지는 만큼의 방문자와 매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는 처지에 상품을 구매한 경우에 좋은 후기까지 남겨줄 것이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2. 운영 중인 SNS에 홍보하기

온라인 판매를 생각하는 사람들의 경우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내 상품의 링크 주소와 상품 설명 및 홍보를 이제는 필수로 해야 합니다. 작은 이벤트 등과 함께 방문을 유도하는 글도 적극적으로 업로드해 홍보해야 합니다.

3. 네이버의 유료 광고를 통해 방문객을 만들어보자

네이버 광고 중에서 파워링크 광고와 검색 광고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쇼핑 검색 광고를 통해 내 상품을 홍보한다면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는 비용이 발생되는데 유료 광고의 경우에는 본인의 상황과 예산에 맞게 금액을 설정하여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테스트와 실행을 반복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판매를 시작하게 되면 여러 광고 대행사들의 연락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무작정 대행사에 광고 운영을 맡길 것이 아니라 먼저 자신이 스스로 광고 운영을 직접 해보고 광고 운영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면 이후에 대행사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잘 모르는 상태로 대행사에 무턱대고 광고를 맡기게 된다면 광고비만 나가고 매출은 발생하지 않는 낭패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광고도 활용해보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글 광고를 통해서 상품에 대한 링크를 내 스마트스토어 상품 페이지에 연결시켜서 방문객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이때 광고 지역과 연령, 성별 등의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데 내 상품을 구매해 줄 만한 명확한 코어 타겟층을 잘 설정해서 구매전환이 잘 이루어지는 고객들에게 홍보할 수 있다면 좀 더 높은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5. 네이버 카페를 통해 방문 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다

네이버 카페 같은 곳에 가보면 공동구매 등을 진행하는 카페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런 곳에 침투하여 상품 링크를 남기면서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카페마다 운영에 대한 성격이 각기 다르므로 카페의 규칙에 맞게 강퇴를 당하지 않는 선에서 상품 홍보를 진행한다면 방문자 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 홍보 시에는 돈을 주고 입점해 상품 홍보를 하는 경우도 있고 회원으로 열심히 활동하면서 상품 홍보를 자연스럽게 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 부분은 본인의 스타일과 카페의 성격, 판매중인 상품 및 카테고리 성격, 예산 등을 잘 고려하여 진행하면 좋습니다.

6.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하여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홍보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블로그 마켓을 직접 운영하면서 상품 주문을 스마트스토어로 받는 방법과 체험단을 모집하거나 업체를 통해서 체험단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블로그 마켓이나 체험단의 경우에 상품 후기 등을 포스팅할 때 포스팅 하단에 상품 페이지 링크를 삽입하게 된다면 방문객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1등 상품을 위한 노력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며

위의 방법들 중에서 본인이 할 수 있거나 해보려고 하는 방법으로 방문객 유치에 나서보도록 합시다. 각각의 방법들로 100명씩만 유치해도 하루에 700명의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이 어렵다면 저 중에 한가지 방법만이라도 시도해서 방문객이 점차 증가한다면 하나씩 점차 늘려가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방법들에 대한 수행이 글로 표현한만큼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방법들에 대해 직접 수행하면서 부딪히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씩 배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