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올바르고 편리한 상세페이지 제작과 수정을 위해 스마트에디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에디터는 마치 블로그를 제작 및 작성하듯이 편리하게 상품에 대한 정보와 각종 내용들을 쉽고 간편하게 제작과 수정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올바른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한 스마트에디터의 여러 기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스마트에디터 사용법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분석이 끝나고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했다면 내 상품을 보여주는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여기서 상세페이지라 함은 맨 처음 보여지는 대표 이미지부터 시작해서 대표 이미지를 클릭해서 들어가서 보이는 상품의 세부 내용까지를 의미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앞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태생이 블로그형 쇼핑몰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구조가 블로그 운영과 유사합니다. 특히 블로그에 적용된 글쓰기 양식인 스마트에디터가 스마트스토어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어 상품을 등록할 때 스마트에디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등록 시 주의사항
상품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전혀 없는 상품의 상세 내용이나 외부 링크 입력 시 관리자에 의해 해당 상품이 판매 금지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거래 정책에 위배될 경우 관리자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안전거래 정책이란 안전하고 깨끗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바르고 건전한 상거래를 위해 각종 부정거래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음을 꼭 유념해야 합니다.
더불어 네이버 이외의 외부 링크나 일부 스트립트 및 태그는 자동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상세페이지에 대한 권장하는 가로 이미지 사이즈는 860px인 점도 참고해야 합니다.
스마트에디터의 장점 3가지
1. 다양한 기본 컴포넌트
스마트에디터는 글쓰기와 사진 등록, 동영상, 지도 연동, 링크 삽입, 검색 기능 등 다양한 기본 컴포넌트를 제공합니다. 첨부한 이미지, 동영상 등을 담고 있는 라이브러리 목록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치 블로그에 글을 쓰듯이 상세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구조가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넣고 싶은 컴포넌트를 삽입하고 계속 수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동영상이 대세가 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동영상을 넣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패션 상품의 경우 실제 착용 샷, 공산품일 경우 사용 방법, 농수산물의 경우 상품을 직접 수확하는 작업 현장 등을 보여줄 경우 신뢰도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동영상은 직접 촬영한 영상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으나 링크를 걸거나 검색으로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은 단순히 텍스트나 사진 이미지보다 훨씬 정보에 대한 전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동영상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양한 템플릿
하나씩 직접 작성하기 어렵다면 추천 템플릿을 이용하면 됩니다. 카테고리별로 추천하는 템플릿을 선택한 후 내용만 편집해서 등록할 수 있고 내 템플릿 기능을 이용하면 자주 쓰는 나만의 템플릿을 저장해두고 언제든 꺼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션, 잡화, 뷰티, 리빙, 푸드, 키즈, 스타일윈도 의류, 스타일윈도 잡화, 백화점윈도 패션, 아울렛윈도 패션, 애완용품 등 총 10가지 정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맞춰 템플릿을 불러와 이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다른 분야의 양식을 참조해서 내 상세페이지를 꾸민다면 더욱 풍성한 구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상세페이지의 모바일 완벽 호환과 모바일에서의 편집 기능
기존에 통 이미지로 된 상세페이지는 모바일에서 보았을 때 글자가 작게 보이는 것이 흔한 일이었습니다. 특히 타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상품을 잘 판매했던 분들이 유독 스마트스토어에서 고전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 이유는 통으로 된 이미지를 html로 그대로 붙여넣기를 했기 때문입니다.
2가지의 단점이 존재하는데 첫째는 깔끔한 느낌을 줄 수는 있으나 블로그처럼 뭔가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둘째는 모바일에서 봤을 때 글자가 작아져서 보기가 힘들어진다는 점입니다. 모바일이 대세가 된 지금은 상세페이지도 모바일 위주로 어떻게 보여지는가를 고민해야 하는데 스마트에디터를 쓰면 모바일에서 최적화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들어가면 맨 위에 바로 상품 등록을 할 수 있도록 배치를 해 놓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농수산물의 경우 현장에서 직접 사진과 영상을 찍어서 올리면 현장감을 살리기에 최적의 아이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판은 현재 주제별로 내 관심사에 따라서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로 세팅을 해놓는데, 여기에 덧붙여 내 스마트스토어를 네이버 모바일 판에 세팅해 두면 언제든지 들어가서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실전 판매 사례
위의 여러 내용과 앞서 소개해드렸던 내용들을 토대로 실제 실전 판매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폼폼이라고 하는 상품을 판매했을 때인데 1,651개의 구매 수량과 약 2천만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된 사례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전년도 그래프를 확인했었고 그래프가 시작하는 시점부터 판매를 시작해 일정 수량의 재고를 확보한 후 그래프가 떨어지는 시점에서 재고를 줄여나가면서 판매를 종료했었습니다. 이 사례를 설명하자면 구매전환율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 네이버 트렌드를 활용하였고 전년도 1등 상품의 상품명과 썸네일, 그리고 상세페이지 구성을 최대한 따라하면서 상품과 브랜드 등을 내 상품에 해당하는 영역만 변경했으며 4p에 맞춰서 상품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상품은 스마트스토어에서도 판매했지만 다른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종합몰 등에서 판매하여 수억 원의 매출을 일으키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판매 행위는 앞서 설명드린 기본적인 이론들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모든 판매 플랫폼이 앞으로 또 어떤 식으로 변화하게 될지는 모릅니다. 그렇지만 확실한 것은 기본적인 판매 원리들은 변하지 않는 것이라고 봅니다. 기본적인 판매 원리와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익힌다면 단기적이든 장기적이든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