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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매출 향상을 위해 정말 중요한 키워드 조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매출에 있어 정말 중요한 것은 좋은 상품이나 가격 등도 있지만 바로 키워드 조회가 매우 중요한 핵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내용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부분을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키워드는 스마트스토어 매출 향상에 직결되는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네이버 검색량은 매출과 연동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과 키워드 조회량을 통한 스마트스토어 매출 향상

스마트스토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네이버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검색 키워드의 성별과 연령 별 조회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어 트렌드 역시 체크해 볼 수 있는데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에 따라 그래프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수영복이라는 키워드를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 영역에서 확인했을 때 수영복 키워드는 여름에 검색량이 증가하고 겨울에 검색량이 줄어드는 것을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검색어 트렌드 기능 등을 통해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나 상품의 검색어 트렌드를 조회해보며 이 상품이 언제 검색량이 증가하고 감소하는지 등의 추이를 손쉽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검색량의 변화에 따라서 매출은 그대로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의 상품은 방문자가 증가할 확률이 높고 내 상품 페이지로 들어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온라인 시장 전체의 방문자가 증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의 상품은 내가 판매하는 상품 페이지로 방문자가 유입될 확률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시장 전체의 방문자 역시 감소하게 될 것입니다.

앞에서 예로 들었던 수영복이라는 키워드를 다시 한번 예를 들면 여름에 수영복을 검색하고 실제로 상품을 구매하려는 사람이 100명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겨울에는 실제로 검색하고 상품 구매를 하는 사람의 숫자는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검색하는 사람들 중에서 구매전환율에 따라서 내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늘어나게 되는 셈입니다.

반대로 내 상품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검색 트렌드에 따라서 판매량이 늘거나 줄거나 상관없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직관적으로 매출이 연동되는 상품은 수영복이라는 키워드로 인해 네이버 쇼핑 탭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들이 주로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검색어 트렌드 활용하기

상품 판매를 시작할 때 앞서 설명한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그래프로 검색을 해서 내 상품의 판매 시기나 판매량, 재고 확보 등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원활한 판매를 시작하려 한다면 판매 시기는 그래프가 최고점을 뚫을 때 보다는 위로 상승하기 전에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이 덜 치열할 때 1등을 하기 위해 작업을 해서 그 자리를 지켜나가면 검색량의 그래프가 상승함에 따라서 나의 매출도 2배, 3배 등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그래프의 최고점에서 상품 판매를 시작한다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보다 많은 광고, 마케팅의 노력이 필요해지며 점점 매출은 하락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네이버 트렌드의 자료로 본인이 판매하려는 상품의 검색 그래프를 확인해보는 것은 상품의 판매에 있어 중요한 정보가 되며 그래프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서 재고량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상위 100일 때 하루 상품이 100개씩 판매되고 있다고 해서 계속 하루 100개의 재고를 확보한다면 검색량 자체가 줄어들 때 재고는 지속적으로 쌓이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와는 반대로 그래프가 상승하고 있을 때 재고를 조금만 보유하게 된다면 실제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상품에 대한 품절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검색 트렌드 그래프를 참고하여 내 상품의 시기적 적정 재고량을 관리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광고주센터에서 키워드 도구 활용하기

이렇게 대략적인 검색량을 확인한 후에는 구체적인 실제 숫자 데이터를 따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가 알려주는 검색량은 전체 검색량의 최고점을 100으로 두고 그것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그려지게 되어 있는데, 최고점 100이라는 게 천 명일 수도 있고 백만 명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검색 횟수를 확인하는 것이 2차로 할 일인데 이때에는 네이버 광고주센터에 회원가입을 한 후에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주센터에 가입하게 되면 키워드 광고의 예산과 견적을 만들기 위한 키워드 도구가 제공됩니다. 이 키워드 도구에 추이를 체크해보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한 연관 키워드의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월간 검색수, 클릭수, 클릭률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트렌드 확인을 위해서는 검색수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지난 1년간의 데이터가 월별로 보여지는데 키워드 도구에서 제공하는 값은 상대값이 아닌 실제값이므로 보다 상세한 키워드의 추이를 읽을 수 있습니다. 1년간의 데이터만 나오기 때문에 매년 체크를 해보면 좋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의 전체 검색 횟수가 10이라고 한다면 그 상품은 아무리 노출 순위 1등을 하더라도 판매량이 거의 없을 것이란 결과값을 도출해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수 자체가 워낙 적어 매출이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 숫자 이상의 검색량이 존재해야 상품에 대한 판매도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검색량이 수십만 회를 넘어가는 등의 키워드들도 존재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들 또한 경쟁이 치열하고 잘하는 큰 업체들이 이미 선점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 판매를 위한 진입을 하려고 할 때 내가 과연 상위권 순위에 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도 충분히 한 후에 판매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맺음말

이렇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검색 트렌드와 검색량 조회, 그리고 광고주센터의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하여 키워드의 추이를 체크해보고 내 상품의 판매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