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는 지금 e커머스 전성시대를 맞이한 듯합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 중국에서는 알리바바가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국내에서는 크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으로 압축할 수 있겠습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실제로 판매하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온라인 쇼핑몰이 가장 유리할까
네이버는 모두가 알다시피 검색 포털 사이트입니다. 검색 포털의 장점은 압도적인 점유율과 가지고 있는 정보의 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네이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는 일반인, 개인 사업자가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농어촌의 산지에서 재배되는 다양한 작물과 과일들, 수없이 많은 오프라인 가게의 상품들,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신상품들, 해외 현지의 상품들 등등 온라인 판매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지금이라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새로운 기회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절차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쇼핑몰 창업이 쉬워진 지금 누구나 온라인으로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창업하는 것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제대로 정착해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갖추기까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다소 긴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쉽게 진행할 수 있다고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차근차근 접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절차
- 판매 아이템 선정
- 사업계획서 작성
- 쇼핑몰 신청
- 쇼핑몰 디자인 기획
- 도메인 등록
-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등록
- 전자결제 PG 연결
- 쇼핑몰 오픈
- 온라인 마케팅 기획 및 실행
당연한 얘기지만 판매를 할 아이템, 즉 상품 선정이 정말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장 조사 단계에서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판매 아이템인데 자신이 좋아하는 상품을 판매 아이템으로 선정해야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템이란 것은 꼭 내가 좋아하는 상품이 정답이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은 구매전환율이 높은 아이템이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네이버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말인즉슨 소비자의 니즈 파악이 정말 중요하단 뜻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개인쇼핑몰의 차이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 초기 구축비용 없음
- 간편하게 쇼핑몰 구축 가능
- 저렴한 판매 수수료
- 적은 수의 상품으로도 판매 가능
- 편리한 SNS, 네이버 쇼핑 연동 기능
- 모바일 쇼핑몰 최적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단점
- 차별화된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움
- 심플한 디자인
- 자체 프로모션 계획이 필요
- 네이버 회원을 주 타겟으로 함
오픈마켓의 장점
- 브랜드 네임밸류가 높을수록 판매 수월
- 시스템 유지 위한 별도의 전문 인력 불필요
- 다양한 잠재 고객
- 단일 상품 판매 가능
오픈마켓의 단점
- 높은 판매 수수료
- 자체 쇼핑몰로서의 기능 불가
- 치열한 판매 경쟁
- 쇼핑몰 운영 노하우 축적 불리
- 브랜드 구축 어려움
- 브랜드 네임밸류가 낮을수록 오픈마켓 상의 대형 행사 참여 어려움
개인쇼핑몰의 장점
- 독자적인 마케팅 기획 및 고객 관리 가능
- 이커머스 시장의 환경 변화나 고객 트렌드에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 가능
- 다양하고 독특한 쇼핑몰 제작 가능
- 적극적인 마케팅 가능
개인쇼핑몰의 단점
- 초기 구축 비용이 높음
- 관리 및 제작, 쇼핑몰 유지보수 등 전문인력 필요
- 직접 광고 및 홍보 노력 필요
- 지불대행사나 PG결제, 택배 회사 계약 등 각종 서비스 자체 계약 필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마트스토어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구축 비용이 무료인 점과 수수료가 제일 저렴하다는 것이 개인이 시작하기에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네이버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용이하고 판매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처음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먼저 창업을 한 이후에 정착을 하고, 어느 정도 매출이 안정적인 단계까지 올라오게 되면 다양한 오픈마켓으로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 더 욕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브랜딩 차원에서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쇼핑몰 창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앞에 설명드린 창업 절차에서 상당 부분이 생략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손쉽게 창업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통신판매업 등록
사업자등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을 통해 개인사업자가 되어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장 관할 주소지 세무서에 가서 신고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사업자등록이 가능하지만 간편하게 민원 24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사업자등록을 손쉽게 할 수 있으니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사업자등록 시 상호명은 회사의 이름을 의미하는데 꼭 스마트스토어 이름과 동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처음엔 무조건 일반과세자가 아닌 간이과세자로 신청하는 것이 비용 절약을 위해 압도적으로 유리하니 꼭 간이과세자로 신청해야 합니다. 어차피 나중에 매출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일반과세자로 전환됩니다.
또한 업태와 종목란에 소매,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꼭 넣어주어야 하고 해외구매대행업을 하고 있다면 서비스, 해외구매대행업을 추가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등에서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기존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라면 업태와 종목만 추가하면 됩니다.
통신판매업 등록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통신판매업 등록을 해야 하는데, 사업자 신고를 먼저 한 이후에 통신판매업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후에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출력하거나 스캔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등록도 민원 24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신분증 스캔본 등을 준비해서 민원 24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절차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를 알아보며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 준비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가입하고 세팅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지하게 정식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한다면 사업자등록을 하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치밀하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만이 치열한 경쟁이 기다리고 있는 온라인 시장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온라인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